캠페인 및 옹호활동

옥스팜은 캠페인 및 옹호활동을 통해 기업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하여 민간 영역에서의 관행을 개선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더 가난하게 만드는 문제를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여성의 권리 향상과 양성평등을 모든 프로그램의 중심에 두고 활동했습니다. 

정부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빈곤 퇴치 활동 

- 불평등 보고서

옥스팜은 2018/19년에도 불평등 보고서(Inequality Report)를 발간하고,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세계적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노력 을 지속하였습니다. 해외 영토에서의 수익 소유권의 공공 등기 제재 및 자금 세탁 방지법 수정안을 확보하는 한편,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2019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에서는 부유세, 양질의 일자리, 필수 서비스 확보 가 빈곤 퇴치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전 세계 정치, 경제 지도자를 대상으로 알렸습니다. 

- 비하인드 더 바코드 캠페인 

옥스팜의 비하인드 더 바코드(Behind the Barcodes) 캠페인은 기업 의 개선 노력을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습니다. 대형 슈퍼마켓 체인 Aldi는 옥스팜과 지지자들의 캠페인 활동으로 인해 공급 체인에서 발생하는 피해를 예방하기로 약속하고, 노동자의 인권을 보호하도록 정책을 개선하였습니다. 

​-예맨의 평화를 위한 캠페인

또한, 옥스팜은 영국 정부가 예멘 호데이다 항구에서 발생한 분쟁을 휴전으로 이 끌어내고 평화 프로세스를 촉진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촉구했습니다. 

여성의 권리 향상과 양성 평등을 모든 캠페인의 중심에 두기 

옥스팜은 캠페인 활동을 통해 사람들을 빈곤에 빠뜨리는 문제에 여성이 특히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비하인드 더 바코드 캠페인(Behind the Barcodes)은 슈퍼마켓에서 식품을 판매하는 여성 노동자들이 겪는 차별에 주목했습니다. 옥스팜은 캠페인팀을 통해 양성평등과 여성 권리 향상에 대한 이해를 개선하고 있으며 목표 설정 및 정기 평가제도를 도입해 모든 활동에 해당 내용을 포함하도록 하였습니다. 

옥스팜의 비전인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옥스팜은 사람을 가난하게 만드는 다양한 문제와 정책, 권력 관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파트너 및 후원자와 협력해 권력자에 책임을 묻고 현재 통용되는 규범, 제도와 관습에 대안을 제시합니다. 의사를 표출하고 목소리를 높인다는 것은 때때로 도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옥스팜이 제시하는 변화는 모두 구체적 증거에 기반하며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 해결책을 포함합니다. 

옥스팜은 성 불평등이 빈곤 퇴치의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이며, 이 균형을 회복하는 것으로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의 활동은 가난한 환경 속에 살고 있는 여성과 남성의 실제 경험에 대한 이해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가난한 환경 속에 살고 있는 아이들과 가족들의 삶과 지역사회에 생기는 변화들이 옥스팜이 캠페인을 지속하는 이유입니다. 변화를 파악하고 추구하기 위해 용기를 내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정부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빈곤 퇴치 활동

옥스팜은 2018/19년 성공적인 캠페인을 많이 진행했습니다. 옥스팜은 웨일즈 정부로부터 난민 및 망명 신청자들을 위한 피난처를 설립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으며 옥스팜의 지지자/후원자들은 난민 가족 상봉 관련 의회 법안 통과에 필요한 지원을 공고히 하는데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2019년에도 불평등 보고서(Inequality Report)를 발간하고,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세계적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노력 을 지속하였습니다. 해외 영토에서의 수익 소유권의 공공 등기 제재 및 자금 세탁 방지법 수정안을 확보하는 한편,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2019 세계경제포럼’에서는 부유세, 양질의 일자리, 필수 서비스 확보 가 빈곤 퇴치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전 세계 정치, 경제 지도자를 대상으로 알렸습니다. 

옥스팜의 비하인드 더 바코드(Behind the Barcodes) 캠페인은 기업 의 개선 노력을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슈퍼마켓 체인 Aldi는 후 원자들의 사회적 압박으로 인해 공급 체인에서 발생하는 피해를 예방 하고 노동자의 인권을 보호하도록 정책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영국 정부가 예멘 호데이다 항구에서 발생한 분쟁을 휴전으로 이 끌어내고 평화 프로세스를 촉진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촉구했습니다. 

여성의 권리 향상과 양성 평등을 모든 캠페인의 중심에 두기 

옥스팜은 캠페인 활동을 통해 사람들을 빈곤에 빠뜨리는 문제에 여성이 특히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비하인드 더 바코드 캠페인(Behind the Barcodes)은 슈퍼마켓에서 식품을 판매하는 여성 노동자들이 겪는 차별에 주목했습니다. 

옥스팜의 불평등 캠페인을 통해 가사 노동의 불평등한 분배 등 성별 과 경제적 불평등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한 인식 개선 활동을 계속해서 진행하였습니다. 

옥스팜의 '위기 속의 권리 (Rights in Crisis)'캠페인 팀은 예멘의 여성 파트너 단체가 영국 의회 의원들에게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마 련하여 영국 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하는 등 평화 프로세스에 서 여성이 맡은 역할을 지원하였습니다. 

옥스팜은 캠페인팀을 통해 양성평등과 여성 권리 향상에 대한 이해를 개선하고 있으며 목표 설정 및 정기 평가제도를 도입해 모든 활동에 해당 내용을 포함하도록 하였습니다. 

보다 효과적으로 기업과 협력 

비하인드 더 바코드 캠페인을 통해 영국의 6대 식품 소매 업체(Tesco, Sainsbury's, Asda, Morrisons, Aldi 및 Lidl)와 식품 공급 체인 내에서 근로하는 노동자 보호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Co-op, Marks & Spencer, Waitrose 등 3개 기업과도 대화를 나누 었습니다. 

Marks & Spencer는 물품 구매 관행이 어떻게 인권에 영향을 미치는데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옥스팜과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인권과 관련한 Marks & Spencer의 약속사항을 이행할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옥스팜은 전 세계 사업 관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사회적 기업을 돕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는데, 특히 인도에서는 40개가 넘는 시민 사회 단체가 옥스팜의 연구에 참여하여 국가 성장이 더욱 포괄적이고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산업계 와 협력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OX_OCA_HL_C_RGB.png

재단법인 옥스팜코리아

(우)04519 서울 중구 세종대로 19길 16, 301호 │1566-2707  │ 대표자 니콜라 탈레트 │고유번호 114-82-11141│

  • Instagram
  • Facebook
  • YouTube

Copyright © Oxfam in Korea. All Rights Reserved.

title
  • White Instagram Icon
  • White Facebook Icon
  • White YouTube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