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활동

옥스팜은 가난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의 삶에 계속해서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특히 여성의 권리와 양성평등을 모든 사업의 중심에 두어 옥스팜 활동의 효과를 증대 시키고자 했습니다. 

다양한 지원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내는 옥스팜

옥스팜은 2018/19년 전문 지식과 자금 지원을 통해 옥스팜의 국가적, 지역적, 글로벌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감시하고 평가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27개 국가에서 지속 가능한 식량, 양성 평등, 의사 표현의 자유, 구호 활동, 자원의 공정한 분배, 자금 조달 개발에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2018/19년 옥스팜의 개발 프로그램의 총 가치는 2,139억 원(1억 3,800만 파운드)이며, 이를 통해 316만 명의 삶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역 단체와의 협력은 옥스팜이 활동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옥스팜은 지역 파트너 및 주요 이해 당사자와 협력해 국가 및 지역별로 구성된 팀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전문 지식과 자금을 지원하여, 일관되고 관련성 높은 프로그램 전략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실행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략적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국가 및 지역 프로그램에 제공한 기술 지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민 사회 단체와의 연대를 강화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특히 취약한 계층의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파트너 기관에 대한 물밑 지원을 통해 더 강력한 지역 소유권을 갖게 되었고, 지역사회에서 활동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였습니다.

지역사회 상황을 철저히 분석해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옥스팜의 파트너들이 여성 권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프로그 램에 적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옥스팜의 활동에 연구와 교육을 포함시켰습니다. 

다양한 지원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내는 옥스팜 

파트너십을 통한 가난의 근본 원인 해결 

사람과 조직 간의 연대 : 시민사회가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옥스팜은 2018/19년 전문 지식과 자금 지원을 통해 옥스팜의 국가적, 지역적, 글로벌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감시하고 평가하였습니다. 27개 국가에서 지속 가능한 식량, 양성 평등, 의사 표현의 자유, 구호 활동, 자원의 공정한 분배, 자금 조달 개발에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2018/19년 옥스팜의 개발 프로그램의 총 가치는 2,139억 원(1억 3,800만 파운드)이며, 이를 통해 316만 명의 삶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옥스팜은 파트너들과 협력해 가난의 근본적인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를 다루고,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2018/19에도 옥스팜의 캠페인은 세계 식량 공급 체계에서 발생하는 노동자들의 고통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옥스팜은 농가에서부터 정부기관, 다국적 기업 등과 협력하여, 개발도상국 식품산업 등의 생산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여성의 리더십을 고취하며 국가적, 지역적 정책 변화를 도모했습니다.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시민사회(Civil Society)가 그 활동에 있어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개인 활동가, 지역사회에 기반한 단체에서부터 국제 NGO까지, 시민 사회가 활동하고 자유롭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영역이 줄어드는 실정입니다. 옥스팜은 다양한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하여 시민사회 활동에 영향을 주는 정책 변화를 계속해서 모니터링 해왔으며, 이를 통해 시민사회 파트너들의 활동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여성 권리와 양성평등을 옥스팜 활동의 중심으로 

옥스팜은 여성의 권리와 양성평등과 관련된 활동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있습니다. 

기술 교육을 통해 여성이 사업을 운영하거나 다국적 기업과 협력하는 등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고, 남성과 동등한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광범위한 공급 체계에서 여성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농업에 종사하는 여성이 자신의 토지에 대한 소유권을 강화하고 기후변화로부터 자신의 삶을 보호할 수 있도록 정부 활동에 목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여성이 폭력, 학대 및 모든 형태의 차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는 옥스팜의 모든 활동에서 페미니즘 원칙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 하고 있으며 여성을 빈곤하고 소외되게 만든 힘의 불균형에 도전하여 그 구조를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8/19 기간 동안 옥스팜은 양성평등(gender justice)과 여성의 권리 활동에서 큰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효과성 리뷰(Effectiveness Reviews)에서 실시하고 개발 효과성 저널(Journal of Development Effectiveness)에 발표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옥스팜 프로젝트에 참여한 여성 중 62%의 역량이 강화*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레바논에서 실시한 ‘여성의 정의를 위한 프로그램2(Women’s Access to Justice Program 2)’를 보면 다양한 지표에서 여성의 권리 향상에 대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들은 여성 권리에 관한 지식을 더 많이 습득하였고, 폭력 피해를 당할 경우 도움을 요청하겠다는 응답 또한 증가했습니다. 

옥스팜에서 진행한 위-케어 이니셔티브(WE-Care Initiative)에서도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위-케어 이니셔티브는 6개 국가에서 전국 여성 인권 단체, 정부, 시민 사회 및 민간 영역과 협력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여성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빈곤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 을 저해하는 가사 노동의 불평등한 분배 등의 문제를 다룹니다. 가정에 물을 공급하고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는 옥스팜의 활동은 여성의 가사 노동 시간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여성이 스스로의 권리 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자 필리핀과 케냐 지방 정부는 가사 노동 문제를 다루기 시작하였습니다. 가사 노동에 대한 태도와 행동 변화는 물 공급 개선과 병행하여 진행되었고, 이는 보다 평등한 가사 노동 분배로 이어 졌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한 가난의 근본 원인 해결 

옥스팜은 파트너들과 협력해 사람들이 가난에서 헤어나올 수 없게 만드는 가난의 제도적 문제를 다루고,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2018/19년도 옥스팜의 캠페인은 세계 식량 공급 체계에서 발생하는 노동자들의 고통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그레이시아(GRAISEA) 프로그램 은 5개 국가에서 이러한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농업 가치 사슬을 개발 · 지원하고, 이를 통해 여성의 경제적 지위 향상, 인권 통합 및 기후변화 에 대한 농가의 회복력 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농가에서부터 정부기관, 다국적 기업 등과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생산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여성의 리더십을 고취하며 국가적, 지역적 정책 변화를 도모합니다. 옥스팜은 올해 전 세계 18개 민간 기업과 협력했습니다. 이 중 9곳은 프로그램 활동에 필요한 협조 융자를 제공하였고, 나머지 9곳은 공급 체계와 관행 개선을 위해 옥스팜과 계속해서 협력하고 있습니다. 식량 가치 사슬에서 더 나은 지속 가능성과 공정성을 요구하는 소비자들과 관련해서는 이해 당사자 및 협력자들과 협력해 더 나은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성 활동가 지원을 통한 사회 변화 창출 

여성의 가난을 야기하는 불평등에 대항하여 싸우기 위해, 옥스팜은 여 성 활동가들이 사회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역량을 강화 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루츠랩(RootsLab)’은 페미니스트 혁신 랩으 로 여성과 청소년 성소수자의 권리, 리더십 및 집단 행동을 발전시키고 자 합니다. 

루츠랩은 2년짜리 파일럿 프로그램이 레바논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프리다(FRIDA), 더 영 페미니스트 펀드(The Young Feminist Fund), 글로벌 펀드 포 우먼(Global Fund for Women), 더 영 파운데이션 (The Young Foundation)등의 기관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활동가, 멘토, 후원자, 그리고 기관 차원에서 젊은 여성들과 성소수자 활동가들이 언제든 알맞은 규모로 혁신 사업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사람과 조직 간의 연대 : 시민사회가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시민 사회가 공격받고 있습니다. 개인 활동가, 지역사회에 기반한 단체에서부터 국제 NGO까지, 시민 사회가 활동하고 자유롭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영역이 줄어드는 실정입니다. 제한적 규제와 행정상의 장벽으로 더 많은 국가에서 시민사회의 자유로운 의견 표출을 억압하고 있습니다. 여성 인권 단체가 특히 억압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토지, 인권 단체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다양한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하여 시민사회 활동에 영향을 주는 정책 변화를 계속해서 모니터링 해왔으며, 이를 통해 시민사회 파트너 들의 활동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옥스팜은 미얀마에서 활동 영역 변화에 관한 이해를 강화하고, 진행 중인 프로그램과 파트너십 전략을 조정하며 안전을 유지하는 한편 계속 해서 관련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남아프리카에서는 옥스팜 안보 전문가와 협력해 프로그램 진행 시 발생 할 수 있는 정치적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탄자니아에서는 인권을 심각하게 제한하고 빈곤 퇴치 단체의 활동에 제약을 두는 ‘자료 및 통계 사용에 관한 국가 법률 변경’에 강력하게 항의했습니다.

OX_OCA_HL_C_RGB.png

재단법인 옥스팜코리아

(우)04519 서울 중구 세종대로 19길 16, 301호 │1566-2707  │ 대표자 니콜라 탈레트 │고유번호 114-82-11141│

  • Instagram
  • Facebook
  • YouTube

Copyright © Oxfam in Korea. All Rights Reserved.

title
  • White Instagram Icon
  • White Facebook Icon
  • White YouTube Icon